개발 도서 읽기/그림으로 이해하는 AWS 구조와 기술

[4장] 4.9~4.11 ELB / 스냅샷 / 오토 스케일링

nnhhmm 2024. 11. 17. 16:23

4.9 Elastic Load Balancing : 트래픽을 분배하는 분산 장치

1) ELB란

ELB는 AWS가 제공하는 로드 밸런서이다. 로드 밸런서는 서버에 집중되는 접속을 서버 여러 대나 네트워크에 분배하는 방식이다. 

서버 한 대에 집중되는 부하는 분산시키기 때문에 부하 분산장치라고도 한다. 

 

2) ELB 종류

- ALB (Application Load Balancer)

HTTP 및 HTTPS에 가장 적합한 로드 밸런서이다. OSI 모형의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동작한다. 요청되는 명령어의 내용을 보고 판단하기 때문에 대상의 URL 디렉터리 단위로 분배하는 것이 가능하다.

 

- NLB (Network Load Balancer)

OSI 모형의 전송 계층에서 동작한다. 

패킷이라고 불리는 단편 데이터밖에 볼 수 없기 때문에 ALS만큼 상세하게 분배할 수 없다. 대신 분배 대상의 정적 IP 주소를 설정할 수 있고 서버에 접속한 클라이언트의 IP주소를 그대로 서버에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 CLB (Classic Load Balancer)

오래된 유형의 로드 밸런서이다. 사용하지않는 것을 권장한다. 

 

3) ELB의 요금

시간당 사용요금 + 로드밸런서 용량 단위 요금의 합계

 

4.10 스냅샷: 서버 데이터 백업

1) 스냅샷이란

스냅샵은 어떤 시점의 서버 디스크 상태를 통째로 보존한 파일이나 폴더 등의 집합이다. 통째로 보존하기 때문에 데이터나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OS와 설정 정보 등도 모두 포함된다.

 

AWS는 Amazon EBS 볼륨의 데이터를 스냅샷으로 보존할 수 있다. 단, 최초에는 통째로 보존하지만 두번째 이후는 차분만 보존한다. 

 

2) EBS 스냅샷을 생성하는 방법

스냅샷은 관리 콘솔에서 볼륨단위(스토리지 전체)로 선택하여 생성한다. 생성한 스냅샷을 기반으로 EBS 볼륨을 생성하면 새로운 볼륨은 원래 볼륨의 복제가 된다. 

 

4.11 오토스케일링: 수요에 맞춰 EC2 대수를 증감

1) 오토 스케일링이란 

서버의 액세스 상태에 따라 서버 대수를 늘리거나 줄이는 기능이다. EC2 외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오토 스케일링도있다.

 

2) 감시와 인스턴스 수의 결정

오토 스케일링을 시작하려면 'Auto Scailing 그룹'을 생성하고 그룹에 인스턴스의 최소 대수와 최대 대수를 설정해야 한다. 그러면 이 범위 안에서 인스턴스 수가 증감하다. Auto Scailing 그룹은 서버 시작에 필요한 AMI와 키페어, 보안 그룹 등을 설정해야 한다. 

 

오토 스케일링의 요금은 무료다. CloudWatch를 사용할 경우 모니터링에 관련된 요금이 부과된다.